Sessagi (새싹이) 여행기
[사건/사고] 제주항공 랜딩기어의 결함, 오류의 원인이 뭐길래? (feat. 전문가 의견) 본문
도대체, 랜딩기어 결함이 재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참사 발생 하루 만인 12월 30일 오전 6시 37분,
김포 ~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 여객기는
철저한 사전 점검을 거친 후 이륙했을텐데도 불구하고,
이륙 직후 랜딩기어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회항했다.

착륙 중 작동중인 랜딩 기어 (출처: Group One Air, 링크)
바로 직전 날인 2024년 12월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활주로 외벽과 충돌하는 사고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유가족 분들은 말할 것도 없고,
참사의 슬픔을 함께 하는 일반인 우리조차도 충격에서 빠져나오기 전이다.
동일한 결함이 재발한 데에 대해서는 제주항공은 아래와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제주항공은 사고 원인에 대한 정부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운항 중단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사고와 관련하여 원인에 대한 부분은 정부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원인은 밝힐 수 없었던 것일까?
당장에야 신뢰 회복이 쉽지 않겠지만,
소비자와의 신뢰가 옅어지는 상황에서,
그들이 파악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 또는 계획을 안내해주어야 하지 않았을까?
그들의 결정이 아쉬울 따름이다.
참사 직후인 12월 30일, 제주항공 관계자는 분명 각성했을 것이다.
최선을 다 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랜딩기어 이상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의 의견을 알아봤다.
기술적 이상은 종종
[외부 점검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내부 부품 결함이나 센서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 전문가는 "정기적인 점검 주기와 사고 후 점검 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덧붙였다.
1. 전자 시스템 결함
랜딩기어 관련 센서나 신호 전달 시스템에서 발생한 일시적인 결함으로 인해,
실제로는 문제가 없었으나 이상 신호가 감지되었을 가능성
2. 기계적 마모
잦은 사용과 유지보수 주기의 문제로 인해, 랜딩기어 일부 부품에서 마모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동일 기종에서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면 기체의 설계적 약점일 가능성도 존재
3. 점검 프로세스의 한계
전날 추락 사고로 인해 긴급 점검이 이루어졌더라도,
모든 잠재적 문제를 100% 확인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을 수 있음
특히 내부 결함은 표면 점검만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움

비행기 항공 엔진 점검 모습 (출처: 매일경제, 링크)
내가 기술자가 아니라 알 수 없고,
모든 사람과 모든 기계가 완벽할 수 없다고는 하지만,
참사가 바로 다음날 랜딩기어 이상이 또 발생했다는 것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동일 기종에 대한 강도 높은 전수조사가 이루어지고,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여객기 안전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
주말엔 시청에 다녀와야겠다.
다시 한 번, 삼가 희생자 분들의 명복을 빌며,
지금 많이 힘드실 유가족 분들께도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합니다.
어렵겠지만, 일상을 되찾는 그 날까지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